테키테크 TEKITECH

「시험장에 몰래 가져갈 이경오의 SQL+SQLD 비밀노트」 / 이경오 지음 / 한빛미디어 출판 / 2021년 출간 본문

그리고/책

「시험장에 몰래 가져갈 이경오의 SQL+SQLD 비밀노트」 / 이경오 지음 / 한빛미디어 출판 / 2021년 출간

TEKI 2022. 3. 23. 23:54

유명한 SQL 책들이 있다. 절판된 후에도 인기가 많아 중고 시장에서 없어서 못 구하는 책도 있다. 그런 네임드 사이에서 이 책은 앞 순번은 아니었던 것 같다. (아니면 나만 몰랐거나) 그래서 이 책을 만나게 해 준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관계자분들께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

SQL을 공부하는 목적은 여러 가지가 있다. 자격증을 따기 위해, 혹은 실무에서 사용하거나 코딩 테스트를 준비하기 위해서 등등. 이 책은 기초를 다지고, 문제로 연습해보며, 직접 구축하는 방법과 공공데이터 활용 방법까지 다루고 있어서 누구에게나 유용할 것 같다. 특히, 독학으로 DB와 SQL을 공부해보려고 한다면 공부하기 좋은 내용일 것 같다.

책 구성은 오라클 DBMS를 직접 구축해보는 파트데이터 모델링에 대한 기본 개념을 다루는 파트, SQL 문법과 활용, 그리고 최적화하는 내용을 다루는 파트로 나뉜다. 또, 챕터마다 연습문제와 해설이 있다 (딱 100문제 있다). 이 글에서는 책 구성과 장단점, 그리고 인덱스를 정리해보았다.

 


 

소문난 명강의: 시험장에 몰래 가져갈 이경오의 SQL+SQLD 비밀노트
이경오지음 | 한빛미디어 | 2021년 10월 10일 출간

 

이 책은

 

✔️ 쉽다.

기존에 패스트파이브의 강의를 하시던 분이 같은 주제로 책을 쓰셨다고 한다. 그 내공이 더해져서 군더더기 없이 명료한 설명이 나온 것 같다. 그리고 수많은 그림과 예시를 들어가며 끈질기게 설명해준다. 거기에 주의 사항이나 실무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같이 알려주어서 제대로 공부가 된다.

사실 전공자가 쉽게 느꼈다 해도 비전공자는 다르게 느낄 수 있다. 그래서 다른 독자의 리뷰를 찾아봤는데, 비전공자가 독학으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책이라는 평이 많은 걸 보면 혼자만의 의견은 아닐 것이다.

✔️ 실무에서 SQL을 다루면서 기초가 부족하다고 느낄 때 공부해보길 추천한다.

책 제목부터 SQLD 자격증 책이라고 홍보해서 시험 준비용 책인 줄 알았다. 그런데 직접 책을 보니 DB를 설계·구축하고, SQL 기초와 성능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특히 가장 좋다고 생각한 점은 첫 번째 파트에서 DB를 직접 구축하고, 그 DB를 기반으로 나머지 파트에서 공부하고 실습하는 구성이다. DB를 직접 만들고 부수고 다 해보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 단, 데이터베이스 지식을 깊이 있게 다루지는 않는다.

✔️ 윈도우 환경에서 DB 구축을 가이드한다.

이 책의 최대 장점이자 단점이다! 윈도우를 쓰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누군가에겐 분명 장점일 거다. DB 구축을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을 만큼 많은 이미지를 가지고 자세하게 설명해준다는 점도 그렇다. 하지만 맥이나 리눅스를 주로 사용하는 입장에서 조금 아쉽다. 물론 OS가 달라도 똑같은 오라클 DBMS고, 똑같은 SQL을 쓴다. 이 책에서 쓰는 dbeaver나 SQL Developer는 맥에서도 쓸 수 있다. 다만 처음 구축을 해보는 입장에서 맥이나 리눅스 환경에서 실습해야 한다면, 윈도우 cmd 기준으로 설명하는 부분을 맥 버전으로 알아서 컨버팅해서 이해해야 한다는 점이 좀 번거로울 것 같다.

✔️ 옆에 두고 레퍼런스로 쓰기 좋다.

책 구성이 깔끔해서 필요한 내용을 찾기가 쉽다. 온라인 강의를 기반으로 한 덕분에 이런 구성이 나오지 않았나 싶다. 책을 달달 외울 때까지는 옆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펼쳐보아야겠다. (그래서 시험장에 몰래 들고 갈 책이라고 이름을 지었나?)

✔️ 무료전자책이 있다.

이 책은 전자책이 있지만, 그 외에 무료 ebook 2권을 제공한다. <기본 및 활용 편>과 <시험 직전 비밀노트 편>이 있는데, 아래에 링크를 첨부해놓았다. <기본 및 활용 편>은 실습 환경을 구축하는 챕터 1과 데이터를 준비하는 챕터 2, 그리고 SQL 기본을 다루는 챕터 3을 포함한다(처음 ~ p122). <시험 직전 비밀노트 편>은 SELECT, GROUP BY, JOIN 등을 중심으로 중요한 팁을 모아놓은 파트인데, 이 부분만 따로 뽑아서 만든 책이다(p513 ~ p551). 이래도 괜찮은 건지 걱정이 좀 되지만 공부하는 입장에서는 정말 고마운 서비스이다. 무료 ebook을 본다면 나머지 내용도 공부하고 싶어질 것이라는 확신이라고 봐도 될 것 같다.

 

[무료전자책] 이경오의 SQL+SQLD 비밀노트 - 기본 및 활용 편

공공 데이터로 SQL 기본부터 실무 활용, 그리고 SQLD 자격증까지 한번에 끝낸다! 이 책은 IT 전공자를 포함한 일반인도 SQL을 더 수월하게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구성했습니다. ① 손쉬운

digital.kyobobook.co.kr

 

[무료전자책] 이경오의 SQL+SQLD 비밀노트 - 시험 직전 비밀노트 편

공공 데이터로 SQL 기본부터 실무 활용, 그리고 SQLD 자격증까지 한번에 끝낸다! 이 책은 IT 전공자를 포함한 일반인도 SQL을 더 수월하게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구성했습니다. ① 손쉬운

digital.kyobobook.co.kr

 

 

책 구성

이 책은 3개 파트로 나뉘어있다. 크게 실습환경을 구축하는 파트 1과 개념을 공부하는 파트 2와 3으로 나눌 수 있다. 파트 1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윈도우 환경에서 진행한다.  실습 데이터는 공공데이터를 사용하는데, 데이터 분석을 공부하려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 (공공데이터를 제공하는 사이트 더 알아보기) 파트 2에서는 데이터 모델링 기본 개념에 대해 다루고, 파트 3에서는 SQL을 다룬다. 간단하게 이론과 실습으로 구분했다고 보면 된다.

 

 

책 들여다보기

그림과 표를 잘 활용하면 백 마디 말보다 낫다. 훌륭한 책이다.

 

연습 문제는 주관식 또는 객관식 유형으로 총 100문제가 있고, 문제 해설도 성실하게 적혀있다.

 

 

Index

책을 레퍼런스로 사용하려면 인덱스가 중요하다. 궁금한 사람이 있다면 도움이 되길 바란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