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키테크 TEKITECH

[혼공학습단 9기] 혼공컴운 3주차 미션 본문

그리고/스터디

[혼공학습단 9기] 혼공컴운 3주차 미션

TEKI 2023. 2. 4. 21:04

3주 차 미션!

 

 

 

 

[미션 1] p. 185의 확인 문제 3번 풀고 인증하기

 · 주로 캐시 메모리로 활용됩니다. ( SRAM )
 · 주로 주기억장치로 활용됩니다. ( DRAM )
 · 대용량화하기 유리합니다. ( DRAM )
 · 집적도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 SRAM )

주 기억장치의 하나인 RAM에는 DRAM, SRAM, SDRAM, DDR SDRAM 등이 있다.

(1) DRAM은 Dynamic RAM의 준말로, 시간이 지나면 저장된 데이터가 점차 사라지는 특징이 있다. 대신 소비 전력이 비교적 낮고, 저렴하고, 집적도가 높아 대용량 설계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2) SRAM은 Static RAM의 준말로, 시간이 지나도 저장된 데이터가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DRAM과 차이가 있으며,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대신 소비 전력이 크고, 비싸고, 집적도가 낮아 대용량이 아니더라도 속도가 빨라야 하는 저장 장치(ex: cache)에서 사용된다.

(3) SDRAM은 Synchronous Dynamic RAM의 준말로, 클럭 신호와 동기화된, 발전된 형태의 DRAM이다. 즉, 클럭 타이밍에 맞춰 CPU와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DRAM이다.

(4) DDR SDRAM은 Double Data Rate SDRAM은 가장 흔히 사용되는 RAM으로, 대역폭을 SDRAM보다 두 배 넓혀 속도를 빠르게 만든 SDRAM이다. 즉, 한 클럭에 두 배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DDR2 SDRAM은 DDR SDRAM의 두 배, DDR3 SDRAM은 DDR2 SDRAM의 두 배 대역폭을 가진다. 최근 흔히 사용하는 메모리는 DDR4 SDRAM으로 SDRAM의 16배 넓은 대역폭을 가진다.

 

[미션 2] p. 205의 확인 문제 1번 풀고 인증하기

 

[미션 3] Ch. 07(07-1) RAID의 정의와 종류를 간단히 정리해 보기

RAID(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s)는 데이터의 안전성 혹은 높은 성능을 위해 여러 개의 물리적 보조기억장치를 마치 하나의 논리적 보조기억장치처럼 사용하는 기술로, 주로 하드 디스크와 SSD를 사용한다.

RAID에는 대표적으로 RAID 0, RAID 1, RAID 2, RAID 3, RAID 4, RAID 5, RAID 6이 있고, 그로부터 파생된 RAID 10, RAID 50 등이 있다. 이 중 RAID 2와 RAID 3은 현재 잘 활용되지 않고, RAID 0, RAID 1, RAID 4, RAID 5, RAID 6이 가장 대중적이다.

RAID 0 : 가장 단순하게 여러 개의 물리적 보조기억장치에 나누어 저장하는 방식
 · 장점 : 4TB과 1TB 4개(RAID 0)를 비교하면 RAID 0 방식이 이론적으로 약 4배가량 빠르다.
 · 단점 : 한 보조기억장치에 문제가 생기면 다른 보조기억장치의 정보를 읽는 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RAID 1 : 원본에 더해 거울처럼 완전한 복사본을 만드는 방식으로, 미러링이라고도 한다.
 · 장점: 복구가 매우 간단하다.
 · 단점: 쓰기 속도가 RAID 0에 비해 느리고, 사용 가능한 용량이 적다.

RAID 4 : 원본에 더해 오류를 검출하고 복구하기 위한 정보를 저장하는 장치를 두는 방식으로, '오류를 검출하고 복구하기 위한 정보'를 패리티 비트라고 한다.
 · 장점 : RAID 1보다 적은 저장 장치로도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 단점 : 새로운 데이터를 저장할 때마다 패리티를 저장하는 장치에 데이터를 쓰면서 병목 현상이 발생한다.

RAID 5 : RAID 4와 유사하나 패리티 정보를 분산하여 저장해서 병목 문제를 해결했다는 차이가 있다.
 · 장점: RAID 1보다 적은 저장 장치로도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고, RAID 4의 병목 문제가 없다.

RAID 6 : 기본적으로 RAID 5와 유사한 구성이나 서로 다른 두 개의 패리티를 생성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 장점 : RAID 5보다 안전하다.
 · 단점 : 쓰기 속도가 RAID 5보다 느리다.

 

공부한 내용 (작성중)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