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키테크 TEKITECH

오라일리 개발자를 위한 머신러닝&딥러닝 / 한빛미디어 본문

그리고/책

오라일리 개발자를 위한 머신러닝&딥러닝 / 한빛미디어

TEKI 2023. 4. 23. 08:59

"여러분은 그림 속 의류 아이템을 종류별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이 셔츠, 코트, 드레스인지 구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옷을 한 번도 본 적 없는 사람에게 이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신발은 어떻게 설명할까요? 그림에는 종류가 다른 신발 두 개가 있는데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이는 1장에서 이야기한 규칙 기반 프로그래밍이 실패하는 또 다른 영역입니다. 이따금 규칙으로 무언가를 설명하기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컴퓨터 비전도 예외가 아닙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이런 아이템을 인식하는 방법을 생각해보죠. 여러 가지 샘플을 보고 사용 방법을 경험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물을 구별합니다. 그렇다면 컴퓨터로 이 과정을 똑같이 해낼 수 있을까요? 네, 할 수 있습니다. (...중략...)

의류 아이템에는 다양한 셔츠, 바지, 드레스, 여러 가지 종류의 신발이 있습니다. 그림에 나타나 있듯이 흑백 이미지이므로 각 사진은 0과 255 사이의 픽셀 값으로 구성됩니다. 덕분에 데이터셋을 쉽게 다룰 수 있습니다."

- ≪개발자를 위한 머신러닝&딥러닝》 중에서

 

개발자를 위한 머신러닝&딥러닝 / 로런스 오로니 지음 / 한빛미디어

 

책에서는 컴퓨터 비전에 대해 이처럼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소개한다. 뉴런부터 Hidden Layer(은닉 층)과 Output Layer(출력 층), Overfitting(과대적합), Hyperparameter Tuning(하이퍼파라미터 튜닝) 등 머신러닝에 필요한 개념과 학습(신경망 훈련)하는 방법까지 알려주면서 어려운 이론적인 내용보다는 바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파이썬 코드와 함께 설명해준다.

파트 1에서는 컴퓨터 비전 외에도 자연어 처리, 텍스트 생성, 시계열데이터 처리 그리고 CNN과 LSTM, RNN, DNN 등 모델 구축에 대해 다룬다. 그리고 파트 2에서는 텐서플로를 이용해 모델을 사용하는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준다. DeepLearning.AI와 코세라에서 텐서플로 교육 과정을 진행했었던 저자 로런스 모로니의 텐서플로우 강의인만큼 알차다. 네이티브 모바일이나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텐서플로 라이트와 웹에서 사용할 수 있는 TensorFlow.js를 알려주기도 한다.

특히 텐서플로 서빙과 모델 구축과 배포, 데이터 관리를 위한 ETL 프로세스, 텐서플로로 웹/앱 만들기 등 실제 개발 시 필요한 내용을 많이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개발자에게 아주 유용하다.

무엇보다도 수식과 이론을 늘어놓기보다는 코드와 실제 실행 결과를 기반으로 설명해주는 점이 개발자입장에서 읽기가 훨씬 수월하다. 그래서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코드를 베이스로 하는 만큼 모델을 빠르게 구축하여 학습과 추론을 하고 싶은 사람에게 주저 없이 추천하고 싶다. 책의 내용을 하나씩 따라가다 보면 금방 머신러닝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