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키테크 TEKITECH

[혼공학습단 9기] 혼공컴운 5주차 미션 본문

그리고/스터디

[혼공학습단 9기] 혼공컴운 5주차 미션

TEKI 2023. 2. 13. 00:58

5주 차 미션!

 

 

 

[미션 1] p. 363의 확인 문제 1번 풀고 인증하기

① 뮤텍스 락은 임계 구역을 잠근 뒤 임계 구역에 진입함으로써 상호 배제를 위한 동기화를 이룹니다. (O)

② 세마포는 공유 자원이 여러 개 있는 상황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O)

③ 세마포를 이용해 프로세스 실행 순서 제어를 위한 동기화도 이룰 수 있습니다. (O)

④ 세마포를 이용하면 반드시 바쁜 대기를 해야 합니다. (X)
대기(wait) 또는 가도 좋다는 신호(signal)에 따르게 되고, 대기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미션 2] Ch.12(12-1) 임계 구역, 상호 배제 개념을 정리하기

공유 자원 중에서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를 동시에 실행했을 때 문제가 발생하는 자원이 있는데, 이러한 자원에 접근하는 코드 영역을 임계 구역(critical section)이라고 한다. 잘못된 실행으로 임계 구역의 코드를 실행해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이를 레이스 컨디션(race condition)이라고 한다. 이러한 임계 구역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즉 상호 배제를 위한 동기화를 위해서 3가지 원칙을 반드시 따라야 한다.

① 상호 배제 (mutual exclusion)
한 프로세스가 임계 구역에 진입했다면, 다른 프로세스는 임계 구역에 들어올 수 없다.

② 진행 (progress)
임계 구역에 어떤 프로세스도 진입하지 않았다면, 임계 구역에 진입하고자 하는 프로세스는 들어갈 수 있어야 한다.

③ 유한 대기 (bounded waiting)
한 프로세스가 임계 구역에 진입하고 싶다면, 그 프로세스는 언젠가는 반드시 임계 구역에 들어올 수 있어야 한다.

 

공부한 내용

반응형
Comments